A
홈페이지 견적이라는 게 제작하는 에이전시 업체마다 나오는 견적이 천차만별인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부르는 가격이 있기는 하지만, 업체에서 부르는 견적에는 몇 가지 함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에이전시 업체가 견적을 산출할 때는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물론 산정 기준 역시도 업체마다 다른 경우가 많이 있지요. 예를 들면, 어떤 홈페이지 제작업체의 경우에는
단순히 제작해야 할 페이지 수를 가지고 홈페이지 견적을 뽑아내는 경우가 있고, 또 어떤 에이전시의 경우
프로젝트별로 투입될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기획자를 결정하고, 종합적으로 이들이 투입해야 할 시간과
이 시간 대비 퀄리티를 가지고 견적을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견적이 맞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결과는 없습니다. 때로는 페이지 수에 따른 견적보다 인력과 투입 대비로
산출한 견적이 비싼 경우도 있고, 오히려 더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견적에 대하여 홈페이지 제작 의뢰를 하시는 분이 알아두셔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산정기준에 따라 홈페이지 견적을 제시하건 해당 업체에, 홍보되고 있는 홈페이지 제작 견적이
"내가 요구하는 부분이 반영될 수 있는" 견적인지, "기존에 존재하는 홈페이지를 변경한 것은 아닌지"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 보셔야 하며, "웹 호스팅 비용이 따로 발생하는지" 등도 꼼꼼하게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중간 이상의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 위의 부분이 모두 정상적으로 반영된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초기에 업체 측에서제시하는 가격이 원하는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들어가는 최종적인 금액이
아닐 수가 있다는 점이죠.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데요.
▶ 메인 페이지
▶ 서브 페이지
▶ 동영상이나 플래시 포함 여부
▶ 프로그램
▶ 웹 호스팅 비용 (도메인 포함 or 불필요)
이러한 부분을 모두 고려하셔서 함께 진행해 주실 수 있는 업체를 찾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